효성·코오롱, 韓패션섬유소재 자긍심 놓고 각축전
효성·코오롱, 韓패션섬유소재 자긍심 놓고 각축전
  • 전상열 기자 / syjeon@ktnews.com
  • 승인 2017.03.0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성, 냉감 소취 기능에 천연섬유 감성까지

옷을 입으면 시원하다. 흡한속건 기능에 자외선까지 차단하고 땀냄새 제거 등 소취 기능에 천염섬유의 감성까지 알린다. 효성이 올해 PID에 제시하는 폴리에스터·나일론 주력소재의 면면이다. freshgear(소취기능원사), askin(냉감기능원사), cotna(감성기능원사) 등 3개 폴리에스터 원사와 aqua-x(냉감기능원사) robic 등 2개 나일론 원사 등 5개 주력 원사를 앞세워 韓화섬소재의 우수성을 알린다. 주력 5개 소재는 미광, 대남, 보광, 삼성교역, 코로나, 선일직물, 대경, SK TEX, 대웅FNT 등 9개 협력사와 함께 바이어를 맞는다. 효성이 PID에 제시하는 5개 주력 소재의 특성을 살펴봤다.

폴리에스터
▲freshgear

일상생활이나 스포츠 활동에서 발생하는 ‘땀냄새’를 획기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소재다. 무색무취의 땀은 피부의 있는 각질이나 지방산과 결합할 경우 땀냄새의 원인인 암모니아(톡 쏘는 냄새)와 아세트산(시큼한 냄새)을 발생시킨다. 프레시기어는 암모니아와 아세트산을 화학적인 방법으로 제거하는 소재다. 흡한속건, UV차단 등의 기능성은 소비자가 직접 느끼기 어려우나, 땀냄새 제거는 소비자가 직접 옷을 입고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는다. 효성은 실제 고객과 브랜드를 대상으로 wear test 진행에 나서 땀 냄새 제거 진행 feedback으로 큰 호응을 받았다. 프레시기어는 이너웨어, 티셔츠, 바지, 자켓 등 다양한 용도로 프로모션 중이다.

▲askin
효성의 대표적인 폴리에스터 냉감 소재다. 원사내 함유돼 있는 특수한 미네랄이 열을 흡수·방출시킨다. 원사 단면적이 넓어 피부에 닿는 면적을 증가시켜 시원함을 배가시키는 동시에 독특한 단면형상과 함유되어 있는 무기물질이 햇빛을 차단시키는 등 탁월한 냉감효과를 보인다. UV차단과 비침방지 기능을 비롯 탁월한 흡한속건 기능을 갖춰 여름철 야외활동에 유리한 소재다.

▲cotna
천연소재 특유의 부드러운 터치 및 ‘easy care’ 기능을 갖췄다. 면 대비 보풀발생이 적고, 건조성 기능을 갖춰 감성과 기능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소재로 주목받는다. 최근 꾸준히 유행하는 멜란지 원단을 다양한 컬러로 발현할 수 있는 멜란지cotna가 개발돼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국내외 스포츠, 아웃도어, 캐주얼, 이너웨어 브랜드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나이론
▲aqua-x

효성의 대표적인 나일론 냉감 소재다. 원사내 함유돼 있는 특수한 미네랄이 열을 흡수-방출시키며, 원사 단면적이 넓어 피부에 닿는 면적을 증가시켜 시원함을 배가시킨다. 독특한 단면형상과 함유되어 있는 무기물질이 햇빛을 차단시키는 냉감효과와 UV차단, 비침방지 기능까지 갖췄다. 탁월한 흡한속건 기능으로 여름철 야외활동의 최적 소재로 꼽힌다.

▲Robic
Nylon6지만 Nylon66급의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진 고강력 나이론 소재다. 특히 마모, 마찰에 강해 오래 사용해도 새 제품과 같은 형태 유지 안정성을 자랑한다. 현재 가방, 워크웨어, 재봉사 등 다양한 용도로 수요가 확산되는 추세다.

코오롱, 광택 발열…고기능성 원사 기술 알려

광택과 발열 그리고 흡한속건에 냉감 기능까지 갖췄다. 50여년 코오롱패션머티리얼 원사 기술이 올 PID 현장을 빛낸다. FLOWER, DURAMAX, UVEIL, AQUAROAD-ICE, PYROLIGHT, RAHEAT, MIMOFIL-COOL 등 7개 주력소재가 주인공이다. 韓패션섬유소재 선두주자가 제안하는 소재는 세계 톱브랜드들이 지속적으로 거래를 확대하는 중이다. 최근 코오롱FM은 복합방사, 흡한속건, 최대 중공률, 친환경 소재 등 고기술력의 고기능성 원사 생산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국내외 톱브랜드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춤 대응하며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7개 주력 소재 면면을 살폈다.

광택차별화 소재
▲FLOWER™는 코오롱패션머티리얼이 새롭게 선보이는 Acetate-Like 원사. 8개의 꽃잎구조 단면은 경량성과 소프트하고 독특한 터치, 고급스러운 광택을 발현한다. 또한 꽃잎 단면 구조와 차별화된 폴리머 특성 상 친수성과 흡수성 기능 향상으로 기능적으로도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FLOWER™는 독특한 광택감과 기분 좋은 핸드필을 자랑하며 드레스, 블라우스, 수트, 안감지 등 다양한 용도로 주목받는다.

▲나일론 고강력사 DURAMAX는 어디서나 눈에 띄는 독특한 광택감과 강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소재다. 아웃도어, 익스트림 스포츠, 군복, 배낭, 텐트 등 강하고 질긴 기능이 필수인 용도에 적합하며 탁월한 인장·인열강도, 월등한 마찰 저항성을 지녀 일반 NYLON 대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 소재로 사랑을 받는다.

골프웨어용 기능성 소재
▲UVEIL은 자외선 차단, 비침방지, 냉감기능의 기능성 폴리에스터 원사다. 최근 골프웨어 셔츠, 바지 소재로 수요가 잇따른다. 착용하는 내내 접촉 냉감 기능으로 시원함을 유지할 수 있고, 피부에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등 야외 활동에 최적화된 소재이다. 특히 UVEIL이 사랑 받는 이유는 화이트, 파스텔 계열의 컬러로 된 티셔츠나 바지 기획이 용이하기 때문. 연한 색상의 옷은 속옷이 비치는 현상이 발생하기 쉬운데 UVEIL은 원사 내부에 무기물이 함유돼 비침 현상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가볍고 시원한 프리미엄 나일론 소재 AQUAROAD-ICE는 UVEIL의 나일론 버전으로 불리운다. AQUAROAD-ICE 역시 접촉냉감, 자외선차단, 비침방지 기능에다 4山형 편평단면 때문에 흡한속건 기능과 빠른 열 전도/배출 기능, 경량성, 나일론 특유의 부드럽고 섬세한 터치를 지녔다. 골프/스포츠웨어의 베이스레이어 소재로 각광 받고 있다.

▲PYROLIGHT는 골프 선수 ‘리디아 고’와 의류 계약을 맺은 한국 골프웨어 브랜드 ‘맥케이슨’이 적용해 주목받는다. PYROLIGHT는 외부 기온 변화의 큰 영향 없이 체온을 항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 기능성 폴리에스터 소재다. 차열성과 보온성 효과를 내는 중공단면(O단면)과 흡한속건 기능을 구현하는 Y단면이 함께해 여름과 겨울 소재로 적용이 가능하다. 부드러운 촉감을 자랑한다.

▲광발열 폴리에스터 원사 RAHEAT는 F/W 골프웨어 티셔츠용 기능성 소재로 주목받는다. 원사 내부의 세라믹이 외부의 빛을 흡수해 열을 축적하고, 체내 열을 원적외선 형태로 방사하여 겨울철 야외 골프 활동에도 끄떡 없다. RAHEAT에 중공단면 PYROWARM을 함께 사용한 가볍고 따뜻한 솔리드 버전, RAHEAT와 CD사를 함께 사용한 멜란지 버전 등 다른 원사와 복합적 접목을 통해 다양한 상품 전개가 가능하다. DTY 가연사를 사용하면 면과 같이 부드럽고 포근한 터치가 구현돼 천연섬유의 외관과 느낌을 선호하는 최근 경향과 맞물려 나간다.

▲MIMOFIL-COOL은 언더웨어 시장에서 뜨거운 사랑을 받아온 흡한속건 멜란지 폴리에스터 원사다. 가볍고 청량한 터치와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멜란지 톤, 여기에 나비모양 단면에 의한 흡한속건 기능까지 갖춰 다양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골프웨어 소재로 주목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