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하반기 복종별 경기전망 - 소비자 지갑 ‘열릴까’ vs ‘닫힐까’ 안개 국면
2022년 하반기 복종별 경기전망 - 소비자 지갑 ‘열릴까’ vs ‘닫힐까’ 안개 국면
  • 취재부 / ktnews@ktnews.com
  • 승인 2022.07.14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전 복종 리오프닝에 수혜효과 ‘톡톡’
하반기, 적시 상품 공급이 성장 변수로 작용

패션 기업들은 상반기 리오프닝에 따른 수혜 효과를 누렸다. 상반기 평균 매출이 남성복과 여성복, 아웃도어 등 복종을 가리지 않고 상승했다. 지난달부터 소비 상승세가 둔화되고 원부자재 가격 폭등, 공임비 상승 등 인플레이션 영향에 따라 하반기 상품 가격 상승이 예고되고 있다. 하반기 옷 값은 복종에 관계없이 10% 정도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패션 기업들은 상반기와 같이 소비폭발을 예상하면서도 우크라이나 전쟁,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으로 촉발된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하반기 소비가 위축될 것을 우려한다. 브랜드와 복종에 따라 성장 양극화가 더 커질 것으로 예측한다. 

소비심리의 바로미터인 여성복은 하반기 영업에 우려를 나타내는 곳이 많다. 타 복종보다 까다로운 디자인으로 생산 원가와 공임비가 비싸졌고 옷값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골프는 글로벌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면서 신생 브랜드 진입이 대거 이뤄지며 고가와 중저가 시장으로 양극화가 심화됐다. 프리미엄 이미지로 하반기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인한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하반기에도 공격적 투자와 사업 확대가 지속될 전망이다. 

아웃도어는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 하반기까지 소비 폭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브랜드 파워에 따라 매출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본지는 복종별 경기전망을 통해 엔데믹 인플레이션 시대에 대비하는 기업들의 하반기 대응전략을 살펴본다. 

패션 기업들은 상반기 리오프닝에 따른 수혜 효과를 누렸다. 사진=이서연 기자
패션 기업들은 상반기 리오프닝에 따른 수혜 효과를 누렸다. 
사진=이서연 기자

소비 위축 우려에도 아웃도어는 급성장
[아웃도어] 아웃도어 업계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사람들의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리딩 9개 브랜드 상반기 평균 매출은 22.5% 올랐다. 노스페이스와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K2 등이 리딩했다. 상반기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4월 이후 보복 소비가 증가했다. 업계는 소비 주축인 4050세대를 비롯해 2030세대가 성장을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K2는 플라이하이크신발과 냉감제품 코드 10 아이스웨어가 매출을 견인했다. 플라이하이크 클라우드는 8만족 이상 팔렸다. 상반기 급성장한 코오롱스포츠는 테크 스니커즈를 약 7만족 이상 팔았다. 4~5월의 경우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후 야외 활동이 늘면서 부모님들을 비롯한 가족 여행이 이어지면서 선물 수요가 많았다”고 전했다. S/S시즌 바람막이, 신발, 티셔츠 등이 잘 팔렸다. 

아웃도어 업계는 하반기까지 소비 폭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엔데믹 상황으로 여가 활동과 여행을 즐기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해서다.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와 인플레이션 영향, 원부자재 상승 등으로 하반기 소비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따라 업계는 브랜드 파워에 따라 상위와 중하위권 브랜드간 매출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인플레이션 영향을 덜 받는 소비자가 주 타겟층인 상위권 브랜드가 성장률이 더 좋아진다는 것이다.

또 하반기는 뚜렷한 대세 유행 아이템이 보이지 않는 상황으로, 브랜드별 판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3년여 이어진 숏패딩을 비롯한 패딩류를 얼마나 잘 파느냐에 따라 매출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하반기는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일부 옷값을 불가피하게 인상할 전망이다. 노스페이스, K2 등 대부분의 브랜드가 일부 옷값을 5~10% 인상했다고 밝혔다.

원부자재가격 인상과 환율, 해외 생산비용 및 물류비 인상으로 제품원가가 올랐기 때문이다. 소비 트렌드의 경우,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늘어나면서, 아웃도어 기업들은 친환경 제품 출시를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여력 높은 고객 믿고 공격적 투자
[골프]
골프웨어를 비롯해 골프장, 골프클럽까지 포함한 국내 골프시장 규모가 21년 기준 12조에 달한다. 그중 골프웨어시장은 전 세계 압도적 1위를 차지한다. 국내 전체 골프시장의 50%에 육박한다. 한국레저산업 연구소에 따르면 내년 골프웨어 시장은 6조3000억 원으로 예측했다. 

골프를 단순히 스포츠로 인식해 별도 복장이 없는 미국, 유럽과 달리 한국과 일본은 비즈니스와 문화로 인식, 골프웨어 조닝이 유독 발달한 것이 원인이다. 세계 골프장 보유 비중이 42%에 달하는 미국은 골프웨어 시장이 1조3000억 원, 일본은 9400억 원 수준이지만 한국은 골프장 보유 비중이 단 2%이지만 골프웨어 시장은 2021년 기준 5조7000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골프웨어시장 내에서 글로벌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와 퍼포먼스를 강조한 브랜드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영 골퍼들의 진입으로 지난 몇 년간 신생 골프웨어 브랜드의 신규 진입이 대거 이루어진 현상도 독특하다. 고가와 중저가로 뚜렷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됐다.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기존 골프웨어 시장이 온라인으로까지 확산, 유통 채널의 다각화와 스크린골프장 확산, 퍼블릭 전환 증가에 힘입어 대중화가 가속됐다. 일상에서도 입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군의 강세가 뚜렷해진 배경이다.  

과거 40~50대 남성 주력시장에서 여성골퍼와 MZ세대가 늘면서 패션과 기능성을 함께 찾는 골퍼들도 많아졌다. 2021년 골프 산업 백서에 따르면 국내 골프장은 회원제 175개, 퍼블릭 315개로 집계된다. 골프장수와 티수가 과도하게 늘어나며 거품이 꺼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추후 소폭 감소하거나 보합 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년도별 출생자 수가 가장 많은 구간이 1963년생~1978년생임을 볼 때 이들 구간이 중장년층을 벗어나는 10여년간 골프 인구의 감소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SNS 영향과 골프는 리치 스포츠라는 인식이 확고해 오히려 프리미엄 시장에 대한 소구력은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향후는 국내 골프웨어 시장 특성상 백화점 중심으로 재편성됨(프리미엄아울렛 포함)과 동시에 골프장 프로샵에서 용품 외 의류나 골프화 등 패션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다양화된 브랜드 구성과 채널이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샵의 주 고객은 구매 횟수와 빈도가 높은 40~60대 여성이 주류를 이룬다. 

원부자재 상승과 인플레이션 영향에도 골프웨어 시장은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타 복종에 비해 배수 구조가 어느 정도 확보되어있는 시장이기 때문이다. 원가 상승분만큼의 소비자가 변화에도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해 큰 소비자 이탈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반기 시장성을 이룬 상위 브랜드들은 골프웨어 라인 확대 및 사업 다각화, 유통확대, 플래그십 스토어 출점 등 단일 브랜드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오프라인의 강세가 여전히 큰 복종인 만큼 백화점 출점 또한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전략이다.

상품은 젊은 고객을 겨냥한 트렌드 접목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시니어층의 트렌드 수용도 현상 중 하나다. 말본골프가 중장년층까지 소비자 저변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골프 업계는 상반기 상승세와 연결해 중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반기에도 공격적인 투자와 사업 카테고리 확대가 지속될 전망이라는 예측을 내놨다.  

회복세 속 하반기 인플레이션 리스크 추이에 촉각 
[여성복]
지난 4월 중순부터 리오프닝 본격화에 따라 실적 호조 분위기가 상반기까지 이어졌다. 시니어층까지 외출을 늘리면서 역대 최고 매출을 올리는 등 19년 수준 이상의 회복세를 보인 곳들도 속속 기록 경신을 이어갔다. 올해까지는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쉽사리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긍정적 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코로나 재 확산 우려와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업계는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오피스룩과 출근룩을 위한 셋업류의 호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집밖 생활으로의 변화에 따른 캐주얼룩 비중도 50%이상으로 크게 확대 된 상황이다. 또 시즌 세분화에 따른 간절기 공급량도 증가해 시장 추이에 탄력적으로 반응하는 분위기다. 
보복소비 영향으로 올해 실적 정상화가 본격화 될 것이라고 전망, 하반기 물량은 대부분이 늘린 상태다. 백화점 정상 판매가 가파르게 신장세로 돌아서고 가두점 또한 입점객이 30%이상 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성복은 코로나 여파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복종인 만큼 인플레이션에도 리스크가 가장 크다. 여성복은 타 복종보다 디테일이나 부속품, 까다로운 디자인 등으로 생산 원가와 공임비가 비싸다. 또 여성 소비심리는 경제 지표에 가장 민감한 만큼 하반기 영업에 우려를 나타내는 곳들이 적지 않다. 
원면 가격 폭등, 운임비, 원부자재 가격 상승, 여기에 공임비 상승까지 전방위적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여성복 기업들은 하반기부터 상품 소비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생산원가가 기존보다 최소한 10~20%가량 뛰어 기존 배수를 적용하면 가격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재까지는 여행 수요 뿐 아니라 상하의 착장을 구매하는 객단가 높은 고객도 늘어 물량이 부족한 매장도 있지만 하반기부터 체감하게 되는 고물가, 금리상승으로 가처분 소득이 떨어지면 소비여력도 하락세로 전환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는 예측이 우세하다. 실제로 6월 중순부터 소비 상승세가 둔화 추세라 투입되는 생산금액에서 오른 만큼의 원가율을 감안해 생산량 자체를 늘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중국발 생산지연 악재를 겪었던 만큼 리오더 물량도 소극적으로 운영한다. 추가 물량 투입도 보수적이다. 브랜드 로얄티를 확보하지 못한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가격 전가를 할 수 없어 이중고를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쉽사리 소비자가를 올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원가율이 올라 브랜드들 대부분은 마진이 줄어 들것으로 예상했다. 올 하반기까지는 억눌린 소비 폭발로 어느 정도의 성장세를 이어가기는 하겠으나 코로나 재확산 여부와 인플레이션 완화에 따라 시장 추이를 지켜봐야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사진=한국섬유신문 DB
사진=한국섬유신문 DB

유아 전문기업, 자사몰과 오프 매장 시너지에 총력
[유아동]
유아동 시장은 성인 아웃도어와 캐주얼 기업들이 유아동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기존 유아동 전문 기업들은 성장이 둔화되면서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캉골키즈, 내셔널지오그래픽키즈, MLB키즈 등 성인 패션 브랜드가 출시한 아동복 브랜드가 성장을 이어가는 추세다. 또 트라이씨클의 보리보리몰과 이랜드리테일의 키디키디 등 온라인 플랫폼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보리보리와 키디키디는 올 1분기 매출이 전녀대비 40% 이상 성장했다.  

하반기도 이 같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유아동 전문 기업들은 해외 시장을 겨냥하며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세엠케이에 합류된 모이몰른, 컬리수 등은 아동복 사업 분야에서 정체성을 차별화한 신규 프로젝트로 성장을 이어간다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출산율에 성장이 둔화된 기업들이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7월 11일 현재 알로앤루 등을 전개하는 제로투세븐이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전세계가 엔데믹 상황으로 전환되면서 유아동복 시장을 비롯한 패션 업계가 하반기부터 관련 영향을 받는다. 유아동복 시장의 경우 외출복은 물론 모자, 선글라스, 기타 실용적 주얼리 액세서리 등 외출 시 활용도가 높은 패션 상품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이후 이어진 편안함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트렌드는 하반기까지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을 위한 유아동복은 애슬레저 및 원마일웨어, 액티브 웨어 상품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이어질 것이다. 지난 5월부터 등교 정상화가 이루어지며 관련 시장의 수요가 높아졌다. 하반기 역시 이 같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오프라인 채널 활성화에 집중하는 기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은 온라인 대비 오프라인 상품을 다양화하고, 자사몰과 오프라인 매장 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량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브랜드들이 일부 가격 인상에 나선다. 모이몰른의 경우, 소비자가 체감하는 가격 상승분을 최소화하고자 전략적으로 주력상품과 엔트리 상품 가격대는 최대한 유지한다. 최고가를 우상향 조정하면서 가격폭(price range)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선택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스타일 수는 현재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여력이 감소하는 상황을 고려해 스타일 당 물량을 축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MZ세대 취향저격 마케팅 결과에 희비
[캐주얼]
캐주얼 하반기 전망은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얼마나 잘 구사해내느냐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각 사들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한 유통망 전개가 기준이 된 만큼, 집객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적극 개발, 활발한 전략구사를 해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 3사가 내놓은 직 전개 캐주얼 조닝은 브랜드를 리더하며 기대감을 부풀린다. 더욱이 브랜드 커뮤니티로 제안한 백화점의 자체 편집매장은 동 복종의 매출을 견인하며 이미 자리 굳히기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현대는 백화점 3사 중 캐주얼 브랜드 발굴을 선점하며  캐주얼 PC 리뉴얼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온라인 캐주얼 브랜드가 쌓아놓은 팬덤을 백화점으로 흡수시킨 것이다. 백화점의 고객 유인작전은 과거 팝업 제안 시대를 넘어, 놀 거리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첫 번째 체험, 새로운 경험 공유를 제안한다는데 있다. 2010년대 초반 팝업은 매출 상승 수단이었다. 새 브랜드에 대한 고객 반응을 즉각적으로 살펴볼 수 있기에 판매 추이 분석과 마케팅 전반을 견인하고 입점도 안내했다. 팝업스토어 이후에는 매출 효과를 증명해 보이기도 했다. 타깃 고객을 공략한다는 것 보다, 자체 이미지 각인에 더 무게가 실렸다.

지금의 백화점 팝업은 ‘소통’이다. 이색적 경험 속에 최신 트렌드를 찾는 민감한 MZ세대를 타깃 한다. 94년생 밀레니얼세대(M세대)와 2004년생 Z세대를 통칭, 과거 어느 시대나 젊은 층은 존재했지만, MZ는 하나같이 개성이 강한 편이다. SNS와 온라인 플랫폼을 자유롭게 다루고, 개개인만의 독특한 취미와 취향을 공유하는 것을 즐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오프라인 경험에 대한 갈증이 고조되기도 했다. 차별화된 공간에서 독창적인 마케팅을 시도하며, 브랜드를 넘어 이색 공간을 더한 콜라보 형태의 팝업이 눈에 띈다. 롯데와 신세계 역시 하반기 점포별 캐주얼 조닝의 MD를 개편한다. 모쪼록 캐주얼을 아우르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 밝은 시장을 열어가기를 기대해본다.

사진=한국섬유신문 DB
사진=한국섬유신문 DB

실내생활 관심증가, 라이프스타일 호조세
[침구류]
코로나19 발생 이후 잠시 주춤한 수요가 팬데믹 장기화와 소비자 실내 생활 증가로 다시 회복세를 타며, 하반기에도 보합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과 함께 숙면을 위한 다양한 제품개발도 잇따른다. 필수품의 시대를 지나 패션성과 힐링, 기능성까지 따지면서 품질 고급화는 기본이다. 가성비도 항상 따라다닌다.  

잠을 자는 데 필요한 이부자리 침구류는 침대 커버 시트, 이불 커버, 차렵이불, 이불 솜 충전재 등 각종 제품과 베개 및 베개 커버, 쿠션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침구류는 다양한 기능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 취향을 반영한 상품 개발에도 관심이 높아진다. 편안한 잠자리와 숙면을 위한 수면테크 제품도 기대가 크다. 하반기 업계가 주목해야하는 것은 구스이불과 토퍼라고 생각된다. 이들 아이템이 신수요 창출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몇 년 전 선보이며 인기를 구가한 토퍼제품은 충전재에서 다양한 소재 적용을 시도한다. 구스나 오리털의 딱딱한 것을 주요 충전재로 사용했던 반면, 최근 폴리에스터 솜이나 인조털을 충전재로 활용해 가격대를 자유롭게 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은 침구류와 세면용 수건류 시장 수요 규모가 매년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국내 시장역시 호텔구스이불이 핫이슈로 주목받으며 수건류 상품도 제안하고 있다. 

침구류와 같은 제품 시장은 계절의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 가처분 소득이나 주택 신축 리모델링 시장 환경, 소비 취향의 변화 등 주변 환경 요소로부터도 큰 영향을 받는다. 코로나는 소비자의 실내 생활이 늘어남에 따라 주택 및 인테리어 개선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 시장이 회복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침구류 시장은 특정 제품에만 집중하는 소규모의 기업 등 매우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 구도를 구성 중이다. 제품의 가격은 브랜드 인지도, 디자인, 소재 및 생산 방식, 품질 등 면에서 시장 내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하반기는 품질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소싱한 섬유 원료와 사회적 책임을 더한 생산 방식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반기 상품 적시공급이 성장 관건 
[남성복]
남성복은 다양한 소비층의 억눌려진 소비 심리로 상반기 매출이 전년비 15~20% 신장세를 거두고 있다. 극도로 위축됐던 소비 시장이 다시 활성화된 만큼 신장세는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판매된 품목은 코로나19로 구매가 적게 일어나던 정장군으로 매출 증가 추이를 보였다. 또, 하반기에도 수트 매출 신장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예복 등으로 수요가 유지되는 고급화, 차별화 제품에 집중하고 저가 기본 제품들은 물량을 줄일 예정이다.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환율 상승 등으로 하반기 경기침체를 예상된다. 상반기까지는 코로나 영향으로 원가 상승이 반영되기 어려웠으나,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으로 하반기 옷값은 10% 정도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원자재 가격과 임가공 가격이 모두 상승했기 때문이다. 남성복 전문 기업은 23SS 시즌에 옷값 상승이 더 많은 아이템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업은 중국에 의존도가 높은 원자재와 부자재 추가 공급이 어려운 상황으로 리오더 생산을 크게 기대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업체들은 해외생산 일정이 원활하지 않을 것을 대비해 국내 생산 업체를 활용해 원가상승이 발생하더라도 적시에 주력상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업체들이 몰릴 경우 국내 생산 공장은 포화 상태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