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복 특집] 맨즈웨어, 브랜드 DNA 확립 “제 색깔 찾자”
[남성복 특집] 맨즈웨어, 브랜드 DNA 확립 “제 색깔 찾자”
  • 이영희 기자 / yhlee@ktnews.com
  • 승인 2011.1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한계 ‘불황’ 보다 ‘차별화 부재’
새로운 10년, 시스템 선진화 작업 요구돼

남성복 업계가 2010년, 새로운 10년의 시작을 앞두고 절실하게 고민해야 할 과제는 ‘브랜드 별 DNA’ 확립이다. 남성복 업계 발전의 걸림돌은 ‘경기 탓’이 아니라 브랜드 별 ‘색깔’이 분명치 않았고 차별화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지난 한해 혹독한 시련을 견뎌낸 남성복 업계는 새해를 기점으로 ‘안정 성장’을 도모할 것이다. 그린프라이스제의 정착, 내실과 효율위주의 물량정책이 체질화돼 영업내용면에서는 올 한해가 훨씬 좋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년과 같은 성장기의 달콤함은 맛 볼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올해 부터는 ‘진정한 차별화’를 실현한다면 ‘안정’과 ‘내실 성장기’를 향한 소프트 랜딩이 가능하다. 화점에 집중하고 있는 빅 내셔널 브랜드와 라이센스 남성복은 고급 토탈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선진국형 자켓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지향, 토탈 코디네이션을 지향하며 매장구성 역시 명품에서 보여지는 느낌을 주는 데 주력한다. 특히 최고급 라인 강화가 두드러진다.

캐릭터남성복은 지난 한해 선방했으나 예년의 성장세를 재현하지는 못했다. 올해는 캐주얼 비중을 확대해 최근 2년간 추진해 온 ‘비즈니스캐주얼’을 완성한다. 정장브랜드와 캐릭터 공히 편집샵, 부티크샵 등 백화점 변화에 발맞춘 구성과 VMD변화도 두드러질 전망이다. QP존의 감성 남성복들은 스포츠 컨셉까지 아우르는 라인익스텐션과 토탈화를 지향한다.

“나는 누구인가?” 남성복사들은 최근 브랜드 태생의 원천을 건드리면서 ‘차별화’ 실현에 골몰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제 색깔 찾기’는 한 차원 진화한 결과물을 낳을 것으로 기대된다.

百 정장 브랜드 변신
남성정장 시장은 대형 내셔널 브랜드들의 차별화 전략이 밀도 있게 진전될 조짐이다.
‘갤럭시’ ‘마에스트로’ ‘캠브리지멤버스’ ‘로가디스’ ‘맨스타’ ‘바쏘’등 정장 브랜드들은 수트 중심 물량시스템을 과감히 탈피하는 한 해를 준비한다.

정장 브랜드들의 ‘캐주얼화’작업은 자켓을 중심으로 한 셔츠와 팬츠 등의 비즈니스 코디를 의미한다. 기존의 수트중심에서 자켓과의 비즈니스 코디 영역이 전면에 배치돼 시각적으로는 토탈화로 인지될 것이다.

또한 ‘내셔널’과 ‘라이센스’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내셔널 브랜드의 고급 부틱화에 따른 경쟁체제로 도입했고 수트 물량이 줄어든 반면 고가제품의 확대와 차별화는 심화될 전망이다. 백화점매장 의존도가 높은 이들 브랜드들의 행보가 전체 남성복시장을 움직이고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갤럭시’ 주요 百 고급 토탈화
고급 신사복의 대명사인 ‘갤럭시’는 이제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도약을 준비한다. 세계적인 스타 피어스브로스넌을 계속 모델로 기용하는 이유도 ‘내셔널’의 이미지보다는 고급스러운 글로벌 경쟁력을 구축하는 일련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제일모직(대표 황백) ‘갤럭시’는 지난 한 해 신세계 강남점에서의 변신이 성공을 거두면서 새해 보다 공격적인 백화점 매장 변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백정흠 사업부장은 “6개점을 기존 매장과 상품조합을 달리해 교체했으며 현재 성공적”이라고 밝혔다. 명품 ‘톰포드’ 매장에서 보여지는 선진화 기법이 적용된 핵심매장은 현재 반응이 좋아 앞으로 롤모델로 활용할 방침이다.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백화점에서 당해 신사복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수준을 유지했으며 ‘갤럭시캐주얼’은 매출목표를 초과달성했다.

정장은 1위에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도록 선진국형으로 진화해야 하며 캐주얼은 2등에서 1등으로 올라선 만큼 내년도 10% 성장을 목표로 공격 마케팅을 벌인다. 정장은 더욱 고급스럽게 만들기 위해 해외 패브릭디렉터와 컨설턴트를 두고 공동작업을 하고 있으며 ‘갤럭시캐주얼’은 상품을 업그레이드 했다.

에센셜, 스포츠 라인 등의 상품력을 강화했으며 라이프스타일 지향으로 토탈화했다. 전문인력 교체와 더불어 객단가도 10만 원씩 올렸다. ‘갤럭시캐주얼’은 트래디셔널과 아웃도어 시장의 강세 속에서 틈새를 성공적으로 공략함으로써 40~60대의 고급 소프트 캐주얼로 안착한 것이다.

‘갤럭시’는 올 한해 최고의 관건을 ‘자켓’으로 보고 있다. 착장을 바꾸려면 자켓을 중심으로 한 토탈 코디네이션을 지향해야 하는 것만큼 상품의 차별화와 고객만족이 숙제이다. 난 한 해 자켓 판매의 성과가 좋았던 만큼 올해는 상품에 변화를 줘 한 차원 업그레이드했다. 백정흠 사업부장은 “무조건 트렌드를 제안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보다 반걸음만 앞서서, 유행도 추구하지만 입어서 튀지 않고 세련된 착장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지난해 ‘갤럭시’는 정장이 1000억 원, 캐주얼이 700억 원으로 총 1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정장은 지난해 대비 올해 보합세를 유지하되 캐주얼은 10% 신장 목표를 잡았다. 현재 63개 백화점 매장 중 주요매장은 올해 신세계 강남점과 마찬가지로 고급 토탈화할 예정이다.

‘캠브리지’ 도약 발진 준비
캠브리지코오롱(대표 백덕현) ‘캠브리지멤버스’는 제 2의 도약을 시도한다. 지난 한 해는 제2의 도약을 위한 터전을 닦았다. 지난 2007년 3월 ‘캠브리지’ 인수 이후 이 브랜드의 오리지널리티와 강점을 살리는데 주력해 왔다. 또한 2004년 춘하에 런칭한 ‘캠브리지캐주얼’이 마침내 6년만에 흑자전환을 한 해가 바로 2009년이다. 정장도 숫자와 이익이 모두 향상돼 나름 지난 한 해 선방한 대표적 브랜드로 손꼽힌다.

그동안 티모시 에베레스트와 리뉴얼 작업을 추진해 왔으며 새해 5월부터는 변신된 모습을 공개할 예정이다. 2009년에는 정장과 캐주얼 포함 700억 원(정장 비중 60%)을 달성했으며 74개 매장 중 40개를 강화된 상품으로 리뉴얼, 토탈화한다. 이중에서 10개의 중심 매장은 최고급 고가 맞춤 ‘비스포크 런던’과 티모시 에버레스트, 액세서리를 배치한다.

특히 ‘티모시’라인은 라벨을 차별화해 브리티시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한다. ‘닥스’와 마찬가지로 ‘캠브리지멤버스’는 자신만의 브리티시 오리지널리티와 상품력, 고객 서비스력을 배가해 인지도를 확고히 한다. 장인정신이 녹아든 브랜드력을 과시,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것. 2010년에는 1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트의 경우 ‘비스포크 런던’과 같이 라인을 고급, 세분화해 ‘최강의 이미지’를 고수한다. 단 매장에서는 수트의 스타일수를 줄이고 후방에 배치하는 한편 ‘자켓’중심으로 눈을 즐겁게 하는 뉴 S.I를 전면에 내세워 고객이 변화된 이미지를 느낄수 있도록 한다. ‘캠브리지캐주얼’은 올해 하반기, 브릿지 시장을 공략한다. 트래디셔널 이미지를 강화해 B.I도 교체하고 변신을 시작한다.

새해 물량은 지난해와 동일수준이지만 그린프라이스제도의 빠른 적응으로 할인율을 적게 가져가고 매출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효율구조’를 안착시킨다.

내셔널 브랜드 DNA 고민
신사복 시장의 볼륨을 주도하던 내셔널 브랜드들이 지난해 심각한 딜레마에 빠졌다.
제일모직의 경우 ‘갤럭시’와 동조닝 백화점에서 나란히 수위를 차지해 온 ‘로가디스’의 차별화가 관건이다. 또한 캠브리지코오롱은 ‘맨스타’가 같은 상황이다.

수트 시장이 좁혀지고 비즈니스 캐주얼화에 따른 고급 토탈 부틱화가 백화점 매장에서 급진전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 지붕 두 가족의 차별화가 그리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러나 그리 비관적이지만은 않다. 뒤집어 생각해 보면 ‘로가디스’와 ‘맨스타’는 아직 오랜 저력과 막강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다.

수도권 주요 백화점과 달리 전국 소비자마인드를 고려한다면 차별 전략만 따라준다면 충분히 재도약의 승산이 있다는 결론이다. 또한 어덜트 타운 분야에서 ‘로가디스’와 ‘맨스타’는 특히 캐주얼 부문에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한마디로 나쁘지 않은 상황에서 똑같이 갈 수는 없지만 새해 방향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대기업 브랜드로서 타운시장과 틈새를 충분히 석권할 토대를 다질 수 있다는 결론이다.

“우리 브랜드의 ‘DNA’는?” 지금 이들 브랜드들은 태생부터 거슬러 올라가 고민해야 하고 도약을 위한 차별 전략 수립이 절실한 시점이다.

‘바쏘’ 브랜드 밸류 제고
에스지위카스(대표 이의범)의 ‘바쏘’는 그동안 백화점에서 내셔널 브랜드로서의 자존심을 지켜온데 만족하지 않고 새해에는 이미지 제고와 밸류 향상에 매진한다. 수트 중심에서 자켓 중심의 코디네이션화를 진전시키고 공격적인 영업을 벌일 각오다.

수도권 내 매장은 지난해 10월부터 매출이 점별 20~30%씩 신장하면서 기운이 살아나고 있으며 올해에는 이에 힘입어 지방상권 특성에 부합한 제품의 원활한 공급과 매장확대로 매출상승을 시도한다. 올해 ‘바쏘’가 20주년을 맞아 성년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이벤트도 기획중이다.

새해 ‘바쏘위카스’는 ‘바쏘옴므’로 재탄생한다. 릭터캐주얼을 지향하면서 향후 우수 신규상권을 개척해 50여 개의 대리점 확보를 목표로 삼았다. 젊은 이미지의 자켓 중심 캐주얼 코디를 주도하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