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포스트, 12/13 F/W 이머징 유스 트렌드 설명회
트렌드포스트, 12/13 F/W 이머징 유스 트렌드 설명회
  • 한국섬유신문 / news@ktnews.com
  • 승인 2011.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정체기 맞은 캐주얼 시장의 방향은?
새로운 마케팅 인사이트와 디자인 방향성 제시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 아무 것도 계획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요즘 짜증난 유스(Youth) 세대들은 V세대의 또 다른 모습이다. 그러나 이들은 현실 상황을 포기하고 좌절하기보다 기존 가치관에서 벗어나 오픈 마인드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간다. 또 해야 하는 일보다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당당하게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를 원한다.

현재 캐주얼 마켓은 스펙 쌓기에 열 올리던 유스 세대와 매우 비슷하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찾기, 라인 익스텐션, 상품력 강화, 합리적 가격 전략, 고급화 전략, 메가 스토어 오픈,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진행 등 살아남기 위한 모든 전략들을 진행해 왔지만 여전히 매출 신장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12/13 F/W 이머징 유스 트렌드 설명회에서는 유스 캐주얼 마켓에 대해 ‘소통’을 강조한다.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하는 V 제너레이션(Generation)의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캐주얼 마켓이 어떻게 그들과 소통하며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정보제공=트렌드포스트(www.trendpost.com, 문의 : marketing@trendpost.com)
정리=장유미 기자 yumi@ktnews.com

Ⅰ. 마케팅 인사이트(Marketing Insight)
기성세대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다양한 테이스트로 그들만의 솔직 당당하고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는 마이너리티 히어로(Minority Hero), 답답한 현실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탈과 변화를 꿈꾸는 졸리 페플러(Jolly Fepler), 당당히 요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능동적으로 커스토마이즈하는 수퍼 인디비주얼(Super-individual), 일상생활 속 간과되었던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겉치레를 벗어나 진정한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 라이프 리 밸류어(Life Re-valuer), 힘들고 지친 V세대들에게 희망을 줄 절친한 친구 그레이트 버디(Great Buddy) 등 5가지를 마케팅 인사이트로 제시, 이를 중심으로 12 S/S 이머징 유스 캐주얼의 트렌드 무드와 스타일을 제안한다.

1. 마이너리티 히어로 : M-code Activator (마이너 코드를 활성화하라)
기성세대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다양한 테이스트로 그들만의 솔직 당당하고 독특한 문화를 형성한다. 이들을 위해 마이너 코드를 활성화, M-code Activator가 되어야 한다.

2. 졸리 페플러 : Taste Connector (공통의 관심사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라)
답답한 현실 속에서 같은 생각, 같은 취미, 같은 코드를 공유하며 즐겁고 해피하게 현실을 즐기고 발전시켜 나가는 유스 세대. 함께 참여하고 공유할만한 공통의 관심사를 제공함으로써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테이스트 커넥터가 돼야 한다.





3. 수퍼 인디비주얼 : Co-creation (능동적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라)
자신의 필요와 이이디어를 당당히 요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세상을 능동적으로 커스토마이즈하는 세대. 이러한 능동적인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코-크리에이션하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

4. 라이프 리 밸류어 : Life-seller (일상도 상품이다. Life-seller가 돼라)
일상생활 속 간과되었던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겉치레를 벗어나 진정한 삶을 추구하는 합리적인 소비자. 이들에게는 일상도 상품이다. 라이프 셀러가 되어라.





5. 그레이트 버디 : My BFF (친구처럼 소비자를 응원하고 서포트하라)
힘들고 지친 V세대들에게 희망을 줄 절친한 친구, 짝꿍이 필요하다. 친구처럼 소비자를 응원하고 서포트하라.


Ⅱ. 무드(Mood)

Mood 1. Re-Worked Classic
헤리티지 클래식을 실험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해 유스 감성의 생동감 있는 타임리스 클래식(Timeless Classic)으로 제안한다. 유니크한 문화 코드를 공유하고, 클래식 아이템과 유스 특유의 위트 있는 아이디어의 조화를 이루어내며 테크니컬한 요소를 결합해 유틸리티 감성이 깃든 멋스러움을 더한다. 과거의 헤리티지를 잃지 않으면서도 혁신적인 테일러링과 색다른 스타일링이 무드의 중요한 포인트로 적용된다.
■ Style 1-1. Whimsical Hipster
Item & Accessory : Offbeat Dandy / Witty Boy
■ Style 1-2. Technical Newness Item & Accessory : Refined Classic / Technical Workwear
■ Fabric
New Winter Suiting / Checked Wool Quilting / Compact Wool / Clean Corduroy / Textured Knit Raw Denim
■ Print & Pattern
Witty Fake / Hand Drawing / Suiting Check / Traditional Check Print / Heritage Fair Isle

Mood 2. Romantic Nostalgia
바쁜 일상 속에서 어릴 적 행복하고 즐거웠던 시간과 추억을 그리워하며, 자기만의 소중한 기억을 레트로 감성과 결합해 로맨틱 무드로 표현한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디테일로 발랄하고 경쾌한 소녀의 감성을 완성하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소박함 속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이 있다. 순수한 행복을 탐구하고 스토리를 부여해 새로운 히스토리를 완성해나간다.
■ Style. Romantic Nostalgia
Item & Accessory Girly Dolly / Innocent School Girl
■ Fabric
Boucle Tweed / Vintage Wool / Short Hairy / Rugged Shearing / Fluffy Knit / Chunky Crafted
■ Print & Pattern
Funny Conversational / Animal Motif

Mood 3. Culture Jam
서로 다른 문화, 미(美), 라이프스타일이 융합돼 공통된 소통의 링크를 구축하고, 그들만의 비주얼 랭귀지(Visual Language)를 통해 지역적 차별성을 새롭게 전달해 소통한다. 민족적인 개성을 존중하되 그것을 과장되게 부각시켜서 유머를 가미한 새로운 모습으로 재창조하며, 유스 스트리트의 역설, 지루함, 혼란으로 가득찬 환경에서의 리얼리티를 역동적인 그래픽을 통해 표출한다. 상징적인 이미지를 통해 다른 문화의 내면이 가진 가치까지도 쉽게 이해하는 유스 세대의 특성을 표현한다.
■ Style 3-1. Tribal Montagist
Item & Accessory Ethnic Sweetness / Urban Energizer
■ Style 3-2. Street Performer
Item & Accessory Global Message Expression / Street Graffitist
■ Fabric
Melange Knit / Back Knit Texture / Decorative Fringe / Metal Plastic / Humble Denim / Washed Cotton
■ Print & Pattern
Symbolic Tribal Point / Softened Ethnic Stripe / Photo Realistic / Word Expression / Digital Graffiti / Painting Graffiti

Mood 4. Sci-Tech Energy
자연이 주는 신비스러운 웅장함과 사이언스 테크(Sci-tech)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하이퍼 스타일(Hyper Style)로 다양한 변화를 이룬다. 극한 추위를 견디기 위한 보호 뉘앙스가 강조되고 극대화된 유틸리티 표현이 다이나믹한 생동감을 부여한다. 자연과 과학, 어둠과 로맨틱한 감성이 센티멘탈 파라독스(Sentimental Paradox)를 이루며, 미래적 감성과 결합해 새로운 에너지를 표현한다.
■ Style 4-1. Soft Darkness
Item & Accessory Dark Seductive
■ Style 4-2. Utility Highlander
Item & Accessory High Protection & Heat Retaining / Hybrid Function
■ Style 4-3. Neo Warrior
Item & Accessory Futuristic Sportif / Dimensional Warrior
■ Fabric
Metallic Decorative / S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