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특별게재] 유지헌 교수(상명대학교 의류학과)/김민경 시간 강사(상명대학교 의류학과)
[논문특별게재] 유지헌 교수(상명대학교 의류학과)/김민경 시간 강사(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패션부 / ktnews@ktnews.com
  • 승인 2012.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구매 의도 높으나 ‘가격·실용성’ 충족 관건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 평가 연구
- 중요도·만족도·재 구매 의도 -

친환경성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을 구분하고, 소비자들이 패션 제품의 어떠한 속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친환경 제품 속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한 중요도 평가, 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친환경 패션 제품 개발, 생산시 어떠한 속성을 고려해야 할 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며, 친환경 패션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이론적 배경

1. 친환경 패션 제품
친환경 패션은 소재, 생산, 사용/관리, 폐기/재활용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친환경성을 고려한 제품이다. 친환경제품진흥원에서는 동일 용도의 제품 중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오염을 상대적으로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을 친환경 제품으로 인증하는 환경마크를 표시하여 제품에 대한 정확한 환경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이 소비자의 선호에 부응하여 친환경 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하고 있다. www.ecolabel.koeco.or.kr, 친환경상품진흥원 환경마크

친환경 패션 제품을 세부적으로 정리해보면, 친환경 소재로는 유기농 소재, 친환경 신소재, 재활용 소재 등이 있으며, 소재 과정에서 이러한 친환경 소재를 다양하게 개발, 사용하는 제품이다. 생산 과정에서는 생산 과정을 친환경화하며 생산 노동 환경을 친환경화하여 환경과 인간을 보호하는 제품이다.

사용/관리 과정에서는 패션 제품 착용시 유해물질에 의해 인체에 유해하지 않도록 하고, 관리시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제품이다. 폐기/재활용 과정에서는 폐기시 생분해되고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제품이며,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패션 기업에서 재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을 친환경 패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2.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
지금까지의 선행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제품이 아닌 일반 패션 제품, 또는 의류 제품 속성연구들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속성이란 제품이 가질 수도 있고 가지지 않을 수도 있는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4). 소비자 행동론. 서울:경문사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정보들을 가지고 제품을 평가하게 되는데, 제품 속성은 제품 평가 정보로 이용될 수 있다.

그러나 친환경성을 반영한 패션 제품 속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오늘날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가격, 스타일, 디자인, 품질이라면, 차세대 소비자는 자기 제어 능력을 갖춘 현명한 소비자로 이러한 요인의 수는 점차 줄어들고, 친환경 디자인에 입각한 새로운 미의식이나 가치관이 패션 제품 선택의 기준이 될 것이다.

유홍식(2005) “현대 패션에 나타난 친환경 디자인과 친환경 마케팅 경향에 관한 연구”.한복문화학회지, 8(2), 7~18. 소비자들의 패션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속성이 친환경을 고려한 속성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을 객관적 속성, 주관적 속성으로 구분하고, 각 속성을 세분화하여 분석할 것이다.

3. 친환경 패션 소비자
최근, 친환경 패션 소비자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홍병숙은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를 환경보전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이타적 가치 및 자기중심적 가치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친환경 패션 제품의 구매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홍병숙, 이은진, 주영주 (2010).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4), 431-438. 홍성민, 이승희는 소비자 특성에 따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그린 제품에 대한 인식, 환경친화적 패션 제품 구매 여부 등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홍성민, 이승희(2001). “그린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 패션기업을 중심으로”. 복식문화학회 제1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한승희, 정미애의 연구에서는 친환경 제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 주부들이 구매 경험이 없는 주부들보다 친환경 소재 패션 제품의 구매 의도가 더 높게 나타나 친환경 패션 제품의 경우 구매 비경험자에 비해 경험자의 구매 가능성이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승희, 정미애(2009) “한·일 주부들의 친환경 소재 패션상품 구매행동 및 인식 비교”, 한국복식학회지, 59(8), 110-122

◆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을 객관적 속성, 주관적 속성으로 구분하고, 실증 연구를 통해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의 중요도, 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본 연구는 서울 지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2011년 6월에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400부를 배포하여 최종 32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성별은 ‘남자’ 19.51%, ‘여자’ 80.49%, 연령은 ‘20대’ 69.51% ‘30대’ 18.60%, ‘40대이상’ 11.89 %로 나타났다. 직업은 ‘전문직’ 6.40%, ‘경영관리자’ 0.91%, ‘회사원’ 14.63%, ‘공무원’ 0.91%, ‘교원’ 1.83%, ‘학생’ 67.07%, ‘주부’ 6.10%, ‘기타’ 2.13%로 나타났다.

월평균 가정내 총소득은 ‘300만원 미만’ 29.97%, ‘300만원 이상~500만원 미만’ 35.02%, ‘500만원 이상~800만원 미만’ 23.03%, ‘800만원 이상~1000만원 미만’ 7.89%, ‘1000만원 이상’ 4.10%로 나타났다. 전체 조사 대상 중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133명이었다.

<측정 도구>
본 연구의 척도는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문항을 객관적 속성과 주관적 속성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객관적 속성은 브랜드/ 친환경 소재/ 품질/ 사용,관리시 친환경성/ 폐기시 친환경성/ 색상,무늬/ 친환경 디자인의 7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주관적 속성은 선행 연구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 유무, 구매한 친환경 제품에 대한 만족도. 친환경 패션 제품 재구매 의도, 친환경 패션 제품 가격 상승 수용 정도에 대한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한 문항을 포함하였다.

<분석 방법>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18.0(ve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기술통계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분석, t-test,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 결과

1.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친환경 패션 제품의 객관적 속성을 도출하고, 실증 연구를 통해 주관적 속성을 도출하였다. 문헌 연구(김문숙,최나영,1998; 박성은,임숙자, 1999; 장남경,2007; 이명희,1995)를 통해, 객관적 속성은 브랜드/ 친환경 소재/ 품질/ 사용, 관리시 친환경성/ 폐기시 친환경성/ 색상,무늬/ 친환경 디자인으로 세분화하였다. 실증 연구를 통해, 주관적 속성은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하여 세분화하였다.

전체 조사 대상, 친환경 패션 제품 구매 경험 있는 조사 대상 각각의 주관적 속성 요인 분석 결과, 요인 적재값은 차이가 나타났으나 공통적으로 혁신/개성, 실용성, 품위/유행성의 세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2. 친환경 패션 제품 속성 중요도
1) 친환경 패션 제품 객관적 속성 중요도
친환경 패션 제품 객관적 속성 중요도 평가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요인에 대해 보통 이상으로 중요시하고 있으며, 품질, 친환경 소재, 색상 및 무늬, 사용 및 관리시 친환경성, 친환경 디자인, 브랜드, 폐기시 친환경성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폐기시 친환경성을 별로 염두에 두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요구되는 부분이다.

2) 친환경 패션 제품 주관적 속성 중요도
친환경 패션 제품 주관적 속성 중요도 평가에 대한 분석 결과, 모든 요인에 대해 보통 이상으로 중요시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주관적 속성 요인을 실용성, 혁신/개성, 품위/유행성의 순으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개성, 품위/유행성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3. 소비자 특성에 따른 중요도 차이
1) 소비자 특성에 따른 친환경 패션 제품 객관적 속성 중요도
친환경 패션 제품 객관적 속성 중요도 분석 결과, 모든 소비자 집단에서 보통 이상으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요인들이 있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비슷한 정도로 객관적 속성 요인들에 대해 중요시하였다. 여성이 더 중요시하는 요인은 품질, 친환경 소재, 사용/관리시 친환경성, 친환경 디자인이며, 남성이 더 중요시하는 요인은 색상/무늬, 브랜드, 폐기시 친환경성이었다.

연령에 따른 차이는 친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