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백화점, ‘상품권 강매·부당 압력’ 논란
태평백화점, ‘상품권 강매·부당 압력’ 논란
  • 나지현 기자 / jeny@ktnews.com
  • 승인 2019.02.22 12:54
  • 댓글 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점업체에 과태료 전가하고 해고 압력까지
공정위, 대금지급지연 불공정 거래 조사

사당동에 있는 지역 단일 점포 유통인 경유산업(대표 오의용)의 태평백화점이 유통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규모가 작은 지역 백화점 특성상 견제·감시 작동이 해이해진 틈을 타 부당한 압력과 일방 통행식 경영을 강요하는 내용이 포착돼 주목된다.

태평백화점은 입점 업체들에 이 백화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을 강매하고 이들 업체에 소속된 매니저와 판매사원을 해고하도록 부당한 압력을 가한 행위가 발견됐다. 또 100여명이 넘는 본사 직원 중 40여명이 넘는 직원이 최저임금과 주휴수당에 미흡한 급여를 받고 있다는 내부 제보도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반영한 듯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2018년도 대규모유통분야 서면실태조사’에서 빅3 백화점 외 태평백화점을 유일한 조사 대상으로 포함시켰다. <본지 2월14일자 ‘공정위, 유통사 상품판매대금 지연지급 개선 나설 듯’ 기사 참조>  

태평백화점 內 상품을 적재할 창고가 없어 흡연실에 화재 위험이 있음에도 담배꽁초와 상품 박스가 함께 비치돼있는 모습.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대규모 상가 화재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태평백화점 內 상품을 적재할 창고가 없어 흡연실에 화재 위험이 있음에도 담배꽁초와 상품 박스가 함께 비치돼있는 모습.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대규모 상가 화재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품권 부당 강매
2019년 1월24일 태평백화점은 판매촉진팀 명의로 태평 상품권&선물세트 판매 실적을 올려달라는 업무협조 공문을 돌렸다. 매년 명절마다 예외 없이 반복돼 온 최소 30만 원~100만 원 상당의 상품권 구입을 매장 매니저에게 강요하는 내용이다. 백화점은 이 상품권을 매장에 선 지급하고 명절이 끝난 후 백화점 메인 포스가 아닌 경리팀 별도의 카드기에서 결제하도록 했다.

■소방위반 과태료 입점 업체에 전가
지난 1월11일에는 백화점이 소방점검 위반으로 부과된 과태료 80만 원을 20개 매장에 4만 원씩 나눠 내라는 공문을 보냈다. 법적으로 소방시설 설치 유치 및 점검에 따른 과태료는 건물주 몫이다. 뿐만 아니라 백화점은 이 돈을 영수증 처리도 없이 단순 경리팀 출납을 통해 현금만 받았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치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 주위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장애물을 설치하는 것은 위법사항이다. 태평 백화점은 과거에도 적발된 사례가 있었다.

기자가 직접 방문해 살펴본 결과 각 층과 매장의 빈 공간 및 방화구역에는 어김없이 상품과 박스들이 잔뜩 쌓여 있었다. 물건을 보관할 창고시설이 없다보니 소방 점검 고지가 나오면 급하게 잠시 치우고 다시 물건을 쌓아두는 일이 반복되는 것이다.  

■최저임금 턱걸이 하는 형편없는 급여
이곳 본사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최저임금제 또한 수면위로 올랐다. 10년 이상의 근속자들도 최저임금에 턱걸이하는 수준의 급여를 받았다. 최근 입사한 사원의 월급여가 15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월급보다 많다는 내부 제보가 있었다. 

■매장 매니저 및 판매사원 해고 부당한 압력 
여성복 한 매장에서 시작된 외상거래로 촉발된 내용이다. 태평백화점 측이 부당거래로 유통 거래 질서를 문란케 했다고 빌미를 잡았다. 해당 직원의 교체를 요청, 미 이행 시 협력 관계가 종료될 수 있음을 브랜드 본사에 공문으로 통보했다. 브랜드 본사는 사실 관계 확인 후 해고 조치할 정도의 큰 특이사항이 없어 매니저 교육을 더욱 철저히 하겠다는 답변을 회신했다.

하지만 태평백화점은 이에 그치지 않고 그 층 플로어 팀장에게 문제가 제기된 시점부터 2달 간 감봉 조치까지 취하며 지속적으로 해당 매니저를 해고하라는 압력을 가했다. 연루된 몇몇 브랜드들에게는 계약 기간이 끝나지 않은 시점에 사전에 서면 통보나 상호 협의 없이 부당하게 판매 수수료율을 높이는 갑질을 행했다. 해당 매니저와 판매사원은 결국 해고처리 됐다.

이 백화점은 기존에도 “매장 빼버린다” “마진 올린다” “우리 백화점에 입점하려는 업체들이 줄을 섰다”, “직원 해고 안하면 매장철수 공문 띄우겠다”는 식의 강압적인 유통 갑질을 수시로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오래된 매장은 재계약 공문조차 갱신을 안하거나 계약서 자체가 없는 곳도 많았다. 매장 내 매니저 및 직원 고용여부는 백화점에 고용된 근로자가 아니기 때문에 백화점이 해고에 대한 권한이 없다. 본사 또는 매니저 권한임에도 불구하고 유통의 권력을 이용한 부당한 인사권 남용의 적폐라는 것이다.

태평백화점은 지역 단일 점포로서 올해로 28년간 영업을 하고 있다. 열악한 근무환경과 쾌적하지 않은 쇼핑 환경 등 산재한 분쟁거리가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인근에 큰 유통이 없어 충성도 높은 단골 고객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유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방배동주민 2019-05-10 17:31:35
오늘 이 기사 봤는데 너무 충격이네요. 이젠 태평백화점 이용 안 하려구요

먹고땡님 짱 2019-03-14 18:27:49
먹고땡님 빵먹음서 보다가
빵터져서 사레걸렷어용.ㅋㅋ
이러다 조용해질리 잇겟어용??
차암~우리 모두 다 아는사실이지만
기밀사항도 아닌거 기사낫지만
아는 사람이 이케이케 많은데
설마요~~~
기냥 놔두진 않을꺼에요.
요즘 뉴스에 하루가 멀다하고
갑질하는 쥔장들 얘기 나오잔아요
전라도 마트사장도 그렇구
어제는 롯데거기 보안요원한테
고객 차수리비 비용 전가한거 나오고
그런데 여기랃고 안나오겟어용?
그래도 관심이 끊기진 않으니
그마저도 참 다행스럽네용.
모두 홧팅 하세요
좋은날 오기위해 이마음 놔버리진 맙시당!

먹고땡 2019-03-14 16:17:12
이거바~이거바~
이러다 조용~~~해질줄 알았다니깐~ㅋㅋㅋㅋㅋ
한참 댓글들 달더니만 이젠 관심들이 없네~~
이런 냄비 근성이 저런 쓰레기들을 키워주는거 아닙니까~?!

딴거 필요없고 잘못을 인정하든 안하든 이젠 기대도 안함~~
매장에 c c t v나 좀 고치시지?
도둑이 들어 물건이 없어져도 c c t v 고장나서 찾을 수가 없음~~
경찰이 와서 한숨쉬고 돌아감~~
c c t v 망가진지 2년? 3년? 기억도 안남~~
도둑 잡는데 가장 큰 역할 하는게 이수역 전철 c c t v래~~~
아우 쪽팔리지도 않으냐?
명세기 백화점이라면서 cctv 다 망가져서 도둑놈이랑 소매치기 판을치고
보안아저씨들은 아저씨가 아니라 할배들만 들여와서
도둑이와도 구경만하고~~ㅋㅋㅋㅋ

제발 맘편히 장사좀 하게 협조 좀 하시라구요~!!

죄와벌 2019-03-14 14:21:48
이제 거짓말도 그만.
갑질도 그만.

밤말은 쥐가듣고
낮말은 새가듣고

이 많은 눈. 귀. 입.
어쩌시려고...

김수진 2019-03-07 13:45:09
매니져가 자기말안든는다고 본사에 전화해 매니져 자르라고협박
수수료 올리던지 매니져 자르던지 인테리어한든지 매장옮기던지 아니면 철수하라고 협박
본사에 전화에 매장직원들 욕하기(하두해서 본사 담당들이 전화을 안받음)
비오면 천장에서 물새기 ,바퀴벌레와쥐들이 얼마나 많은지 말도 못함
명절때 상품권안사면 행사안주다고 협박하기
아침조회때 매출없다고 당장관두라고 막말하기 욕하기
사은품행사할때 거래선(매장매니져들)일부 부담하라고 안하면 행사안준다고 협박
시시때때 사은품 행사하라고 매니져들한톄 강요하기 참여안하면 행사 안주다고 협박
좀비처럼 매장 배회하면 감시하기 그리고 본사에 전화해서 욕하기
정말 갑중갑 최고 태평백화점 회장님은 아시는지 자기 직원들이 어떠한 갑질을 하는지
그리고 정말 왜 브랜드들이 입점을 안하는지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