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ITI 베트남 쉐어 R&D 센터 개소…비즈니스 플랫폼 역할
KOTITI 베트남 쉐어 R&D 센터 개소…비즈니스 플랫폼 역할
  • 김임순 기자 / sk@ktnews.com
  • 승인 2023.01.04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섬유 연구 개발의 산실로서 역할 기대
모든 생산 과정에 첨단 품질관리 서비스 지원

KOTITI시험연구원(이사장 김정수)이 베트남 호치민시 7군 TTC 공단(TAN THUAN 산업공단) 하이테크 파크에 신사옥 건립을 완료, 글로벌 연구역량을 발휘 할 전망이다. 2022년 11월 4일 베트남 현지 진출주요기업 및 면방업계 임원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준공식을 통해 Global 시험연구원으로서 위용을 과시했다.

코티티 김정수 이사장·김정락 원장<br>
코티티 김정수 이사장·김정락 원장

완공된 신사옥 건축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대지면적 3,199.335(969.39평), 연면적 8,710.17㎡(2,673.33평)다. 기존 호치민 떤빈(Tan Binh) 공단 내의 베트남 법인 공간 1,680(509.09평) 대비 3.9배에 달한다. 신사옥은 섬유기업을 위한 one-stop 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각 층을 쉐어(Share) R&D 센터 (3층), 시험 센터(2층), 협업 공간(1층, co-working place)으로 구분해 배치되었다. 

먼저 쉐어 R&D 센터는 R&D에 공유(Share)라는 개념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R&D에 투자하는 많은 기업들의 생각을 실현하고, 가치를 변화시키며, 비지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
KOTITI시험연구원 베트남 쉐어 R&D 센터​​

이곳에서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원사 및 원단 개발, 신기술 신제품 개발, 친환경 프로세스 개발, 염료 및 약제 성능 비교 평가, 샘플 편직 및 염색 등을 최단시간에 수행할 수 있다.

시험 센터는 최신 시험분석 설비와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인정기구 VILAS로부터 ISO/IEC 17025에 근거한 우수한 시험능력을 검증받아 섬유원단, 봉제품과 부자재를 포함한 모든 섬유분야의 이화학시험, 기능성 시험 및 유해물질 분석시험 등의 전문 시험 역량으로 한국 내수 및 해외 바이어 시험, KC 인증관련 시험 등 다양한 국제 표준시험(KS, ISO, AATCC, ASTM 등)을 수행한다. 

특히 IDFB(국제우모협회)로부터 인증을 취득, 오리 및 거위 솜털에 대한 분석 시험이 가능하다. 미국내 유통되는 소비재의 안전 규제를 책임지고 있는 CPSC(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의 제3자 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CPSIA(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 법령에 따른 시험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염색기라인에는 상압염색기 4대(5~20kg 용량), 상고압염색기 2대(10~20kg), 래피드염색기 3대(5~20kg), 가먼트 염색기 2대(10kg) 등과 탈수 건조 개폭 검단기 텐터 등을 갖춰, 전문기업에 비해 손색이 없다.  광폭 텐터(가공 폭 2.2m)까지 구비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R&D 센터의 면모를 갖췄다. 

1층은 3층의 R&D 센터를 쉐어 하고자 하는 기업과 2층의 시험 센터r와 협력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협업 공간을 제공하는 co-working place 이다. 이곳에 입주한 기업은 원단 개발, 샘플 편직/염색, 한국 내수 및 해외 바이어 시험, KC 인증관련 시험 등의 one-stop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지하 1층은 주차공간, 신사옥에 공급되는 물을 정수하는 정수시설, 사용된 물을 처리하는 폐수처리 시설로 구성이 돼 있다. 정수시설은 정밀 분석기기가 다수 설치된 2층 시험센터와 3층 쉐어 R&D 센터에 최상의 수질을 가진 물을 공급한다. 폐수처리 시설은 신사옥에서 사용된 물을 깨끗하게 처리해 방출함으로써 환경오염이 발생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쉐어 R&D 센터는 편직 라인과 염색 라인으로 구성된 Pilot 설비와 실험실을 갖췄으며, 구축된 설비 및 연구 역량을 섬유 및 유관 기업과 쉐어 하며 이들 기업의 R&D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편직 라인에는 싱글편직기 102 Feeder 3대(24G, 28G, 32G), 플리스 편직기 102 Feeder 1대(18G), 더블편직기 72 Feeder 4대(22G)로 총 8대를 구비했다. 이를 통해 원단개발 및 샘플 편직을 최 단시간에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염색 라인에는 상압염색기 4대(5~20kg 용량), 상고압염색기 2대(10~20kg), 래피드염색기 3대(5~20kg), 가먼트 염색기 2대(10kg) 등의 염색설비와 탈수기, 건조기, 개폭기, 검단기 텐터 등을 보유하고 있어 염색 전문 기업과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는 다양한 설비를 갖췄다. 특히 설비의 규모가 크고 운영 유지비가 많이 들어 R&D 센터로는 갖추기 쉽지 않은 광폭 텐터(가공 폭 2.2m)까지 구비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R&D 센터의 면모를 구비했다. 

편직라인은 싱글편직기 102 Feeder 3대(24G, 28G, 32G), 플리스 편직기 102 Feeder 1대(18G), 더블편직기 72 Feeder 4대(22G) 총 8대다. 원단개발, 샘플편직을 최단시간 가능케 한다.
편직라인은 싱글편직기 102 Feeder 3대(24G, 28G, 32G), 플리스 편직기 102 Feeder 1대(18G), 더블편직기 72 Feeder 4대(22G) 총 8대다. 원단개발, 샘플편직을 최단시간 가능케 한다.

KOTITI가 보유한 설비를 바탕으로 면, 폴리에스터, 나일론, 레이온 등 대부분의 섬유소재 원단에 대해 500g ~ 20kg까지 염색이 가능하다. 기업은 이 설비들을 사용해 원단 샘플염색, 염색 프로세스 개선, 친환경 공정개발, 신기술/신제품 개발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실험실에는 CCK, CCM, 고온고압염색기, 상압염색기, 미니 텐터 등을 갖춰 컬러 매칭 및 신제품/신기술 개발, 염색 공정 개발 등의 예비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다. 또한 원단의 정밀 분석을 위한 각종 현미경 세트, 염료 및 각종 약제의 성능평가 및 분석을 위한 설비도 갖춤으로써 염료 및 약제의 성능과 상용성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산출해 낼 수 있다.

그 중에서 쉐어 R&D 센터의 핵심 업무는 원단개발 업무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원단을 개발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개월에서 6개월이 소요된다. 특히 대부분의 공장은 생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개발 용도로 생산설비를 사용하기는 어려운 것이 가장 큰 애로사항이다. 

쉐어 R&D 센터는 기업들이 겪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원단 개발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원단 개발의 경우 2~3일, 단순한 샘플편직이나 샘플염색은 1일 이내에 가능하도록 설비를 구축하였다. 또한 빠른 개발 속도만큼이나 원단 개발에 소요되는 원자재도 최소화 할 수 있어 개발 경비 절감도 절감할 수 있음에 따라, 브랜드 및 벤더, 원단개발 업체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쉐어 R&D 센터는 구축된 인프라 설비 외에도 전반적인 섬유제품 제조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하기를 기대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적 업무역량 향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기업 고객은 원단을 직접 제조하고, 실험실에서 컬러매칭도 진행 하고, 스스로 염색가공을 해봄으로써 단시간 용이하게 업무역량 향상이 가능하다.

KOTITI 베트남 법인은 신사옥과 쉐어 R&D 센터를 구축함에 따라 단순 시험분석 서비스만을 제공하던 기존의 역할을 뛰어넘어 베트남에 진출해 어려움을 겪는 많은 기업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예고된다. 치열한 해외 시장의 글로벌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신기술/신제품 및 원단개발을 지원하는 Business Partner 로서 역할을 기대해 본다. 나아가 KOTITI 시험연구원의 위상과 자부심, 연구원의 글로벌 신뢰성을 제고하게 될 것으로 평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5-11-20
  • 발행일 : 2015-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ktnews@ktnews.com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tnews@ktnews.com
ND소프트